티스토리 뷰

반응형

운동을 아침에 하는 것이 좋은지 저녁에 하는 것이 좋은지 정확하게 알고 시간을 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어느 시간이 가장 운동하기 좋은 시간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침 운동이 좋은 이유

아침 운동의 최고의 장점 중 하나는 일관성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루틴이 습관처럼 굳어진다면 그에 맞춰 몸은 우리를 아침형 인간으로 만든다. 우리 몸의 신체 기능은 아침에 바로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예열이 필요하다. 아침운동은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하고, 심박수를 늘려 몸을 더 빠르게 활성화시킨다. 또한 저녁에는 야근이나 약속 등의 불가피한 일들로 인하여 운동을 못하는 상황이 생기고는 하는데, 아침 운동의 경우 이럴 일들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아침에 운동을 해야 하루가 상쾌하다는 사람들이 있다. 아침에 운동하는 것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몸의 근육과 신경이 활발해져서 하루 동안 집중력이 높아지고 생산적으로 일을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아침에 공복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의 연소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조절의 민감성을 향상해 포도당 조절과 체중 조절을 잘할 수 있게 된다. 아침 운동으로 몸의 신진대사율을 높이면 칼로리의 소모를 촉진하게 되는데 이 효과는 보통 6시간 정도 가게 된다. 살을 빼기 매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이다. 또한 아침에 운동을 하므로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는 식습관을 개선하려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이롭다. 

저녁 운동이 좋은 이유

저녁 운동은 고강도 운동에 유리하다. 근성장은 근섬유의 적당한 수준의 손상이 일어나고 그것이 회복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근력 성장을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근섬유 손상과 초과 회복이 잘 일어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녁 운동은 위의 두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다. 저녁에 운동을 해봤다면 몸에 힘이 아침보다 넘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실제 스포츠 저널이나 의학 저널에서 연구결과 운동선수들의 근력의 정점이 저녁시간대라는 것을 밝혀냈다. 이것은 우리 몸의 근력과 힘이 체온, 호르몬 수치, 그리고 일주기 리듬과 같은 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늦은 오후나 이른 저녁에 최고조에 이르게 되어서이다. 그래서 아침에 비해 저녁에는 더 무거운 무게를 들고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우리 몸의 체온은 저녁에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근육의 유연성이 향상되어 운동 중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저녁에는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운동의 효율이 좋다. 그리고 단백질 합성이 활발히 일어나 운동으로 인하여 손상된 근육을 아침에 비하여 더욱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된다. 즉, 저녁에는 아침에 비해 고강도의 근력 운동을 하기 매우 적합한 상태로 몸이 만들어진다는 의미이다. 

아침 운동이 갖는 단점

아침 운동은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 좋은 시간대의 운동이다. 하지만 몇가지 단점 또한 갖고 있다. 먼저 관절과 근육이 경직되어 있어 부상의 위험이 높다. 기상 직후에는 우리 몸은 매우 경지 되어 있다. 또한 아침에는 저녁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아 부상에 대한 위험이 늘어난다.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으로 몸을 예열시켜야 한다. 또한 아침 운동을 하면 근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침에 충분한 에너지 섭취 없이 고강도의 운동을 하게 된다면 근육에 휴식과 영양 보충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근육의 양이 오히려 감소하는 것이다. 물론 운동을 막 시작한 초보자나 중급자의 경우라면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벌크업을 목적으로 둔다면 아침 운동은 좋은 선택사항이 아닐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침 운동은 혈압을 급격하게 상승시킬 위험이 있다. 고혈압이 있다면 아침의 고강도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녁 운동이 갖는 단점

저녁 운동은 고강도 운동으로 벌크업하기 좋은 시간대의 운동이다. 하지만 몇 가지 단점을 갖고 있다. 먼저 저녁운동을 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잇다. 우리 몸은 운동을 하면 아드레날린계통의 호르몬을 활발히 분비하게 된다. 이 호르몬으로 인하여 심박수와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잠을 자기 어려워지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저녁을 먹고 운동할 경우 소화기관에 필요한 혈류가 근육과 심폐기관으로 가게 된다. 결국 소화를 하기 힘들어지게 되어 식사에서 얻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쓰기 어려워지고, 소화불량이 올 가능성이 높다 진다. 저녁을 먹고 운동한다면 적어도 30분의 여유는 두어야 한다. 

어떤 시간이 운동하기 좋을까

아침과 저녁 운동 모두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어떤 시간이 나에게 운동하기 좋을까. 먼저 자신이 어떤 목표를 갖고 운동하는지가 가장 큰 요소가 될 것이다. 만약 체지방 감량이 목표라면 아침 시간의 운동이 더 적합할 수 있다. 반대로 근력 향상이 목표라면 저녁 운동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일주기 리듬 도한 큰 고려 요소이다. 우리의 몸이 갖는 신체리듬은 하루 종일의 호르몬 수치, 체온, 신진대사에 영향을 준다. 자신이 아침형 인간이라면 아침 운동이 효과적이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오후부터 몸이 활발해 지는 것을 느낀다면 저녁 운동이 효과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일관성이다. 아침이건 저녁이건 매일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대를 정하고 일관되게 운동한다면 우리 몸의 리듬은 그에 맞춰 적응하게 된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성향에 맞게 운동 시간을 선택한다면 더욱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