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운동할 때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며루치다루치 2023. 4. 6. 14:05
반응형

아보카도는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과일이다. 고소한 맛으로 먹기도 좋을 뿐만 아니라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영양소들이 가득 들어있다. 운동할 때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와 먹기 좋게 요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운동 할 때 가장 섭취하기 고민되는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지방이다. 아보카도는 바로 이 지방의 매우 좋은 공급원이다. 아보카도에는 심장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과 다불포화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건강한 지방들은 운동하는 동안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고 또한 심장과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의 지방은 식사 후에 포만감과 만족감을 더욱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과식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갖고 있다.

 

건강한 섬유질의 공급원이다.

또한 아보카도는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이다. 식이섬유는 운동하는 동안 소화를 조절하고 안정적인 혈당 슈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우리 몸이 쓰는 에너지의 손실을 예방하게 해주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데 좋은 효과를 갖고 있다.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아보카도는 다양한 영양소를 갖고 있다. 칼륨,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 E를 포함한 여러가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이 영양소들은 건강한 근육과 뼈 그리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시켜 준다. 칼륨은 땀을 통해 운동하는 동안 방해 될 수 있는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 기능 저하를 예방한다. 비타민 E는 세포 손상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이다. 즉, 아보카도의 비타민 E는 항염증성 화합물을 갖고 있어 운동 후에 근육통과 염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운동을 하기 위한 신체의 복구 시간을 단축시켜 주며 부상 위험을 줄여준다. 

 

운동 전 식사 조절에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는 운동을 위한 식단을 짤 때 넣기 좋은 과일이다. 영양이 풍부하여 운동하는 동안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고 운동 후에는 근육 회복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먹을 때 주의점

아보카도는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이다. 하지만, 칼로리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균형잡힌 식단으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보카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과일로 만약 섭취 시 몸이 붓거나 가렵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아보카도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신장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칼륨을 배출하지 못해 신장에 큰 무리가 갈 수 있다. 이를 참고하여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하자.

 

아보카도 먹는 방법

아보카도를 먹기 전에 어떤 아보카도를 골라야 할지 알아보자. 아보카도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익은 것을 골라야 한다. 덜 익은 아보카도에는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알러지나 심하면 쇼크가 올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익지는 않아야 한다. 잘 익은 아보카도는 약간 물렁하지만 흐물흐물하지는 않다. 그리고 대부분 어두운 녹색이나 약간 검은색을 띠고 있다.

 

아보카도 요리 준비

일단 아보카도의 겉을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는다. 그 다음 씨 주위를 세로로 빙 돌려서 썰어낸다. 아보카도의 씨는 크기 때문에 칼에 닿으면 그대로 빙 돌려서 썰어내면 된다. 그다음 반으로 분리한다. 그리고 겉의 껍질을 깎아준다. 마지막으로 숟가락으로 씨를 파내면 아보카도를 먹을 준비는 거의 다 된 것이다. 

 

명란 아보카도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명란 아보카도이다. 명란젓을 날 것의 아보카도 위에 얹어서 먹어도 되고 덮밥으로 먹어도 된다. 손질된 아보카도를 슬라이스하여 준비한다. 명란젓을 준비한다. 덮밥으로 먹고 싶다면 반숙된 계란 프라이를 준비한다. 밥 위에 슬라이스 한 아보카도와 명란젓 한 숟갈 그리고 계란프라이를 올린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과 깨소금을 약간 뿌리면 완성이다. 

 

과카몰리

아보카도를 소스의 형태로 먹기 좋은 요리이다. 토마토와 양파를 잘게 썬다. 아보카도는 포크로 으깨어 놓는다. 으깨어 놓은 아보카도에 토마토, 양파, 레몬즙 1술, 소금과 설탕 한꼬집, 후추 약간을 뿌리고 섞어 준다. 식빵이나 바게트, 나초와 함께 먹으면 좋다. 

 

아보카도 스무디

집에 믹서기가 있다면 시도해 볼만한 요리이다. 아보카도 하나를 손질한 뒤에 갈리기 좋게 슬라이스로 썰어둔다. 플레인 요거트와 얼음 한 컵을 믹서기에 넣는다. 아보카도와 함께 키위나 바나나, 설탕을 넣는 것도 맛을 좋게 만드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믹서로 잘 갈면 된다.

 

아보카도와 장조림 비빔밥

간장버터밥에서 간장대신 장조림을 버터대신 아보카도를 넣은 건강과 맛을 모두 챙기는 레시피이다. 따끈한 밥을 준비하고 위에 아보카도를 슬라이스 해서 올린다. 그리고 장조림을 얹고 국물을 한두 숟가락 뿌린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챙길 수 있는 레시피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